제품리뷰

산업용 HDD, 정답은 'Western Digital Ultrastar DC HC330'

산업용 스토리지로 최적화된 제품은 무엇일까? 오늘날 워낙 다양한 HDD가 존재하는데다, 최근에는 SATA3 방식의 SSD는 물론 NVMe 방식의 SSD까지 여러 종류의 스토리지가 사용되고 있어 선택의 폭이 넓어졌다. 하지만 용량과 비용, 데이터 안정성 등을 고려했을 때 역시 최고의 스토리지는 하드디스크(HDD)일 것이다.


기업용 스토리지의 요건은 상당히 까다롭다. 단순히 성능만 좋다고 해서 전부가 아니다. 극한의 환경에서 장시간 사용해도 문제가 없을 정도로 내구성이 뛰어나야 하고, 전력 소모량이나 진동, 소음 등 여러 가지 요인을 만족시켜야 한다. 같은 HDD라 하더라도 용도에 따라 종류와 가격이 천차만별인 것도 이러한 부분에 대한 능력이 다르기 때문이다.


  
 

올해 웨스턴디지털이 내놓은 'Western Digital Ultrastar DC HC330' 역시 남다른 사양과 안정성으로 기업 시장은 물론 최고의 내구성을 요하는 NAS에도 최적화된 제품이라는 평을 받으며 승승장구하고 있다. 산업용 제품의 최강자로 불리는 'Ultrastar DC' 시리즈답게 다양한 특징은 물론 극한의 환경에서도 문제 없이 구동할 수 있을 정도의 내구성을 자랑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Western Digital Ultrastar DC HC330


용 량


10TB (플래터 6장)


인터페이스


SATA3


버퍼 메모리

 

256 MB


디스크 회전 수


7200rpm


MTBF


200만 시간


전 력


일반 8.8W / 유휴 7.4W


서비스


3년

가격
(인터넷 최저가)


39만 5200원 (7월 19일)


제품 문의


웨스턴디지털 (www.westerndigital.com)



진동잡는 RVS 기능과 데이터 유출을 막는 보안 기능으로 안심하고 쓸 수 있어


하드디스크라 불리는 스토리지는 데이터를 담는 자기 디스크(플래터)와 이를 빠르게 회전시키는 모터, 그리고 이 플래터 위를 가로지르며 데이터를 읽고 쓰기 위한 헤드 등으로 구성된 기계 장비다. 분당 5000~7000회 이상 회전하기 때문에 안정성은 필수. 게다가 NAS와 서버 등 쉬지 않고 24시간 작동하는 환경이라면 신뢰도가 최우선되어야 한다.


  
 

'Western Digital Ultrastar DC HC330' 역시 NAS를 비롯한 산업용 스토리지 디바이스에 탑재되는 제품답게 이러한 부분에 초점을 두고 만들어졌다. 성능 향상을 이룬 것은 HDD 내부의 구조 개선이 있어 가능했다. 본 제품의 내부에 헬륨을 담아 넣었다. 헬륨은 밀도가 공기에 비해 1/7 수준으로 낮아서 여러 디스크를 적재하면서도 높은 회전 속도를 낼 수 있었다.

  
 

플래터가 총 6장이 탑재된 것도 특징이다. 한정된 공간 안에 여러 플래터를 배치해 그만큼 정밀한 제어가 이뤄져야 한다. RVS (Rotational Vibration Safeguard) 기능으로 해결했다. 이는 HDD의 가장 큰 적이라 할 수 있는 진동을 제어해 성능의 저하는 물론 안정성까지 잡은 것으로 장시간 안정적인 작동을 요하는 NAS 시스템에서는 결코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기능이다.


  
 

'Western Digital Ultrastar DC HC330'은 이러한 앞선 기술력을 기반으로 여러 개의 플래터를 탑재하고도 회전속도 7200rpm을 구현해 어떤 상황에서도 부족함 없는 성능을 자랑한다.


  
 

대용량 데이터를 다루게 된 만큼 그에 걸맞는 성능을 보여준다. 다층 캐싱 기술에 대응하는 256MB 용량의 캐시로 대용량 저장장치를 효율적으로 다룰 수 있게 됐다. 이에 'Western Digital Ultrastar DC HC330'은 최대 263MB/s에 달하는 전송속도를 보여준다.

  
 
  
 

여기에 전력 소모량도 크지 않아 다수의 스토리지를 통해 서버 혹은 NAS 등을 운용하는 경우에도 큰 걱정이 필요 없다. 먼저 작동 시에는 8.8W, 유휴 시에는 7.4W를 쓴다. 이전 하드디스크들의 9~10W 가량의 전력 소모량을 보여줬던 것이 비하면 상당히 낮은 수치라 할 수 있을 것이다.


  
 

'Western Digital Ultrastar DC HC330'은 여러 가지 상황에서 최적의 안정성과 성능을 제공한다. 특히 하지만 최근 시놀로지에서 출시한 'Synology DS720+ RAM 2GB'와도 찰떡궁합을 보여준다. 시놀로지 NAS 제품에 본 제품을 탑재하면 저장장치의 상태를 지능적으로 분석하고 문제가 발생하는 것을 사전에 예방하도록 돕는다.


  
 
  
 
  
 

'Western Digital Ultrastar DC HC330'은 일반 HDD와 비교해 무려 10배 가량 높은 연간 550TB의 작업 부하를 처리할 수 있다는 점이 돋보인다. 참고로 이러한 방대한 양의 작업은 주로 NAS나 DAS 등 대용량 데이터를 사용하는 시스템이나 빅데이터 지원 분산 시스템, 산업용 혹은 보안 시스템 등에서 이루어진다.


  
 

아울러 이러한 환경에서 높은 신뢰를 주기 위해 무려 200만 시간의 사용기간(MTBF)를 자랑하기 때문에 장시간 안심하고 쓸 수 있는 것은 물론 데이터 센터에서 중요한 지표가 될 수 있는 총 소유비용(TCO)을 낮춰 높은 효율성을 제공한다.


  
 
  
 

소중한 데이터를 담는 그릇인 만큼 보안에도 많은 신경을 썼다. 먼저 'Western Digital Ultrastar DC HC330'에는 ISE(Instant Secure Erase) 기능을 제공한다. 이는 HDD에 남은 데이터를 암호화하고 삭제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으로 혹시라도 있을 데이터 유출에 대한 사고를 방지한다.


  
 

SED(Self-Encrypting Drive) 기능도 제공한다. 이 또한 데이터의 보안과 삭제를 해주는 자체 암호화 기능으로 기업 고객에게는 반드시 필요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안정적인 성능이 인상적


'Western Digital Ultrastar DC HC330'의 대략적인 성능을 알아보기 위해 간단한 테스트를 진행해봤다. 테스트에는 현재 스토리지의 성능을 알아보는데 가장 많이 사용되는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Crystal Disk Mark)와 ATTO Disk 벤치마크 등의 프로그램을 사용했다.


  
 

<테스트 사양>
- CPU : 인텔 10세대 코어 i7 10700
- 메인보드 : ASUS PRIME B460M 코잇
- SSD : 갤럭시 SSD 240GB
- 파워서플라이 : 마이크로닉스 ASTRO G-Series 700W 80PLUS EU Silver 풀모듈러
- 운영체제 : 윈도우10 Pro


먼저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를 클린 상태에서 돌려 성능을 확인해 봤다. 'Western Digital Ultrastar DC HC330'의 스펙상에 표기된 속도는 263MB/s인데,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를 돌려 확인한 결과 최대 읽기와 쓰기 속도가 모두 이를 소폭 상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HDD 중 상당수는 표기 스펙에 비해 성능이 떨어지기도 하는데, 본 제품은 실제 성능이 스펙상 표기된 속도와 거의 비슷한 것을 볼 수 있다.


  
 

다음으로 벤치마크에 자주 사용되는 ATTO 디스크 벤치마크를 실행했다. ATTO 프로그램의 특성상 점수는 다소 낮게 측정됐으나, 각 사이즈 별로 안정적으로 작동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산업용 HDD의 진화 'Western Digital Ultrastar DC HC330'


지금까지 'Western Digital Ultrastar DC HC330'의 특징과 성능에 대한 간략하게 알아봤다. 본 제품의 모델명 중 DC는 데이터센터(Data Center)의 약자다. 그만큼 본 제품은 데이터 센터를 비롯한 산업용 혹은 NAS와 DAS 등의 디바이스에 최적화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10TB에 달하는 방대한 용량은 차치하고라도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RVS를 통해 진동을 줄여 내구성을 높였다. 여기에 여러 보안 기능으로 데이터를 안전하게 지켜준다는 점도 매력적인 부분이다.


  
 

이러한 점으로 봤을 때 'Western Digital Ultrastar DC HC330'은 가격대비 효율성을 고려해 고용량 HDD를 구매하고자 하는 기업 혹은 개인이라면 한 번쯤 눈을 돌려봐도 좋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