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리뷰

Western Digital Ultrastar DC HC330 패키지 10TB+10TB HDD 사용해봤습니다.

저는 일의 특성상 영상 편집 작업 소스들과 사진들을 보관할 일이 많기 때문에 저장공간이 굉장히 많이 필요한데요. 그 중에는 소중한 원본 데이터들도 있어서 하드디스크를 백업용으로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제가 가진 하드디스크들이 대략 이 정도인데요.

약 70-80TB 의 용량입니다만, 항상 부족하게만 느껴지는 건 왜 일까요...








그리고 지금까지는 작업물 영상을 클라이언트에게 보낼 때 웹하드를 이용하다가

편리성과 비용 절감을 위해 얼마전에 시놀로지 NAS를 한대 구입했습니다.

이번에는 시놀로지 NAS를 구입한 김에 기존에 사용하던 일반하드디스크가 아닌

NAS 전용 하드디스크를 사용해서

구동해보기로 마음 먹었는데요.

이번에 사용하게 된 NAS 하드는 WD(웨스턴디지털) 사의 ultrastar DC HC330 패키지 입니다.




현재 다나와에서 1PACK 기준 약 40만원 정도에 구입 가능한 NAS용 하드디스크 패키지 입니다.

(2PACK의 경우 77만원선)

패키지라는 이름에 걸맞게 2개의 NAS 하드가 들어있었는데요.

각각 10TB라는 엄청난 용량을 가진 하드디스크입니다. (합이 20TB나 되네요)

10TB라는 용량은 제가 가진 하드디스크들 몇개를 합친 것과 같은 용량인데

이렇게 작은 크기 안에 10TB의 용량이 들어간다니 놀랍습니다.






WD에서 출시한 Western Digital Ultrastar DC HC330 패키지 HDD

7200RPM의 속도, 256MB의 버퍼 메모리를 가지고 있으며

SATA3 (6Gb/s) 인터페이스와 최대 255MB/s 의 연속 전송 속도로 신속한 데이터 처리가 가능한 제품인데요.

예전 NAS 하드디스크들을 보면 조용함과 안정성을 위해 대체로 속도를 희생하는 경우가 많았던 것에 비해

이 제품 같은 경우는 (뒤에 제가 테스트를 한 결과로도 나오겠지만)

정숙한 소음과 안정성을 유지하면서도 일반 하드디스크들보다도 빠른 속도를 보여주는 제품이었습니다.

참고로 제가 쓰고 있는 ultrastra DC HC330 모델의 경우 (개당 10TB)



기존 ultrastar DC HA200 Series 모델들보다는 물론, DC HC300 Series 중에서도 가장 고용량의 제품입니다.




일반 하드디스크들에 비해 NAS용 하드디스크들은 좋은 부품과 고난이도의 제조공정을 거쳐 생산되는데

이 WD Ultrastra DC HC330 10TB 제품은 헬륨충전방식을 통해 신뢰성을 높이고

엔터프라이즈급인 2백만 시간이라는 긴 MTBF(사용시간)를 보장하여 높은 안정성을 보여주는 제품입니다.

거의 24시간 계속 구동시켜야하는 NAS용 하드의 경우 장시간 사용해야 하며

클라우드 서버처럼 활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이 MTBF가 상당히 중요한 요소인데요.

200만 시간이라니 정말 대단하네요.

게다가 3년의 보증기간을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중요한 자료의 백업용이나 업무용으로 사용하실 분들에게 유용한 NAS HDD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포장은 단단한 스펀지와 재전봉투(정전기 차단)에 각각 포장되어 있었습니다.






10TB의 고용량 하드디스크이긴 하지만 일반 3.5 하드디스크와 크기나 무게는 차이가 거의 없었습니다.





한쪽면에는 기판이 달려있고, 파워와 SATA 단자가 달려있는 것도 동일합니다.





WD사의 홈페이지에 나와있는 성능은 이렇습니다.